인간의 운명 결정론이나 특정 민족의 선민의식(選民意識)같은 것은 해명의 문제가 아니라 오히려 신념의 문제이다.따라서 '과연 개별 민족들의 주체적 목적이란 것이 존재하는가'라고 물었을 때 대답하기 곤란한 지경이 된다.이러한 난제가 사회과학자들이 민족주의라는 늪에 한번 빠지면 거의가 헤어
독일 경제가 흔들리면서 ‘통일 비용’과 함께 ‘방만한 사회복지 비용’이 경제난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는 것이다. 슈뢰더 독일 총리가 내건 ‘아젠다 20’이란 장기 정책 프로젝트는 연금·노동시장 개혁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개혁의 골자는 독일식(유럽형) 경제모델의 후퇴, 미국식 자유경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1. 고전주의의 정의
고전주의는 말 그대로 고전에 대한 동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1760년경 시작되어 1780, 1790년대에 그 절정에 달하고, 1850년경까지 계속되었다. 폼페이와 같은 유물이 발견되면서 진정한 미는 당시 유행하던 미술사조나 새로운 것이 아닌 고대 그리스의 미가 진정 아름다운 것이라면서
<9주차 콜롬버스의 세 얼굴>
유럽 인종 처음으로 신대륙을 발견하고 “위대한 탐험가”, “개척자”라고 추앙을 받는 크리스토퍼 콜럼버스(1451~1506)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그는 이탈리아 제노바 출신으로 에스파냐(스페인)의 이사벨 1세의 후원을 받아 항해를 하였다. 그는 “서쪽항해”를 주장하
등에서 살펴볼 수 있다. 반면 혈연 공동체에 지나친 집착이나 타민족, 타국가에 대한 배타성을 심화시켜 편협한 이익에 치중하거나 문제를 발생시키는 한편 세계화의 추세에서 고립될 수도 있다. 민족주의와 파시즘이 결합된 독일 나치즘이 자행한 유태인 학살 및 게르만족 우월주의가 그 예이다.
자유·평등·박애의 사상 아래 시민혁명에 의하여 ‘인간과 시민의 권리’를 선언하고 정치적 자유를 확립하여, 19세기 유럽 문화에 결정적 영향을 끼쳤다.
프랑스는 세계적으로 알려진 문화의 나라로서 그 문화는 켈트·그리스·로마·게르만 요소들이 복합된 고대문명에서 유래한다. 프랑스인의 주지
자유분방(自由奔放)하게 발휘하고 표출시켜나갔다.
이렇게 해서 그들, 특히 프랑스의 낭만파들은 이념보다는 현실에 밀착해서 시사적인 문제나 역사적인 사건, 또는 셰익스피어나 바이런 등의 문학에서 얻은 제재에 정열을 기울여 서사적·서정적인 파토스적 세계를 즐겨 그려내게 되었다. 이와 같이
역사적 배경
낭만주의는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한 기본적인 지도 이념으로써, 특히 문예분야에서 강한 영향을 받았다. 그 중요한 본질은 새로운 것을 희구하는 욕구, 개성의 존중, 자유에의 태도, 또한 새로운 시대 정신에의 동경 등이다. 따라서 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 음악에서 존중하던 보편적인
역사적 배경
낭만주의는 19세기의 음악을 지배한 기본적인 지도 이념으로써, 특히 문예분야에서 강한 영향을 받았다. 그 중요한 본질은 새로운 것을 희구하는 욕구, 개성의 존중, 자유에의 태도, 또한 새로운 시대 정신에의 동경 등이다. 따라서 낭만주의 음악은 고전주의 음악에서 존중하던 보편적인